2016년 우리나라의 상반기 농식품 수출동향

저자
이상현안수정
출판년도
2016-09-05
초록
◦ 우리나라의 2016년 상반기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4% 증가한 34억 5,957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수출 대상국 내 한국산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전년 동기 대비 달러 및 엔화의 강세로 수출 여건이 개선되어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2016년 상반기 주요 수출 성장 품목은 연초류, 기타 조제농산품, 면류, 음료 등의 가공식품과 채소류와 과실류 등 신선 농산물임.- 특히, 과실류와 연초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6%와 18.3% 증가하였고, 면류와 음료, 기타 조제농산품과 채소류도 10% 이상의 증가세를 보임.- 반면, 과자류, 주류, 커피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 9.5%, 14.5% 감소함.◦ 2016년 상반기 농식품 주요 수출 대상국은 일본, 중국, 미국, 아랍에미리트, 베트남으로, 전년 동기 대비 일본, 중국, 홍콩, 대만 등으로의 수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미국과 아랍에미리트로의 수출 비중은 크게 증가함.- 2016년 상반기 우리나라의 對일본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5억 6,100만 달러임. 對중국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4억 9,262만 달러임. - 2016년 상반기 우리나라의 對미국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증가한 3억 4,421만 달러임. 對아랍에미리트 농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1% 증가한 2억 1,800만 달러임. 對아랍에미리트의 수출 비중이 2%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의 제4의 수출 대상국으로 부상임. ◦ 지속적인 수출 증가를 위해서는 수출시장에서 현지인들의 소비 증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함. - 최근 산업의 발전은 수요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이루어짐. 수출 대상국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대한 대응 제고를 위해서 지속적인 시장 조사 및 분석이 필요함. - 현지 시장의 유통채널 다양화와 현지인 기호에 맞게 우리농산물을 활용한 요리법 및 식품개발이 필요함.◦ 하반기는 브렉시트(Brexit)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각국의 보호무역 심화, 사드(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시장 내 우리나라 농산물 소비위축 등의 수출 불안요소들이 다수 존재함. - 수출 대상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변동에 대한 대응을 위해 정부, 관련 기관, 수출업체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이 필요함.
목차
1. 주요 품목별 수출동향 2. 주요 수출 대상국별 수출동향 3. 시사점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이슈리포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2032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현안분석 (J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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