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민희 | - |
dc.contributor.other | 이형우 | - |
dc.contributor.other | 지인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13:07:19Z | - |
dc.date.available | 2018-11-15T13:07:19Z | - |
dc.date.issued | 2017-08-18 | - |
dc.identifier.other | PRI038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2051 | - |
dc.description.abstract | ○ 6월 HPAI 재발, 치킨업체의 가격 인상 논란, 특정 업체 치킨 불매 운동 등으로 닭고기 수요 감소 – 2017년 4월 3일 마지막 HPAI 발생 후 종식 수순을 밟고 있던 6월 2일, 제주도, 전북, 부산, 경기 등 전국의 소규모 토종닭 농장에서 AI가 추가로 발생하였고, 정부(국민안전처)는 신고 독려를 위해 재난 문자메시지를 발송함.– 가맹점 수익 악화를 이유로 치킨 판매업체에서 치킨 가격을 인상하였으나, 소비 둔화로 양계협회가 불매운동에 나섬. 여론 악화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치킨 가격 인상을 철회함.– AI 발생 이후 닭고기 소비가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프랜차이즈, 대리점, 유통점 등에서 전반적으로 소비가 감소함.○ 6월 닭고기 소비 변화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64.1%는 닭고기 소비를 줄였다고 응답하였으나, 최근 치킨 업계의 가격 인하 방침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의향이 상승함.– 닭고기와 관련한 다양한 이슈로 6월 닭고기 소비가 15.4% 감소하였음. 6월 닭고기 소비를 줄인 응답자의 감소 이유 중 조류인플루엔자(AI) 재발이 54.7%로 가장 많았으며, ‘치킨업체 가격 인상 논란’ 18.2%, ‘AI 관련 재난 문자메시지 수신’ 12.9%, ‘특정 업체의 사회적 이슈에 따른 불매운동’ 10.5% 순으로 조사되었음. – 6월 중순 이후 치킨업체의 가격 인하에 따른 소비 의향은 늘리겠다는 응답이 53.5%로 나타남. 7월 닭고기 소비 의향에서는 변동 없음이 49.4%로 가장 많았으며, 늘리겠다 32.5%, 줄이겠다 18.1%로 나타남. ○ 닭고기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 해소와 소비 확대 전략 수립 필요– HPAI 발생 이후 소비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질병 발생이 소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대책이 요구됨. 특히, 재난 문자 발송 등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또한 소비자에게 닭고기에 대한 정확한 안전성 정보를 제공하고 닭고기의 안전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가 필요함.– 하반기 육계는 공급 과잉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비 촉진 행사, 신제품에 대한 신규 수요 창출 등 소비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닭고기 제품 개발 노력도 요구됨. – 업체들의 치킨 가격 인하 방침으로 닭고기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관련 업계(프랜차이즈, 계열업체, 생산자 단체 등)의 상생 협력을 통해 유통마진 축소 등 가격 인하 대책을 마련하고 생산성 제고 방안 등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최근 닭고기 관련 이슈 2. 육계 수급 및 가격 현황 3. 소비자 조사 결과 4. 결론 및 시사점 | - |
dc.publisher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 |
dc.title | AI 재발과 치킨 가격 인상 논란에 따른 닭고기 소비 변화 | - |
dc.type | KREI 이슈리포트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