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2호] 한・ASEAN FTA 발효 7년, 농축산물 수출・입 동향

◦ 한・ASEAN FTA는 2007년 6월 상품협정, 2009년 5월 서비스협정, 2009년 9월에 투자협정이 발효됨◦ 모델리티(Modality) 방식의 협상으로 국가별 민감도를 반영해 농산물 양허◦ ASEAN으로부터의 농축산물 수입은 FTA 발효 초기에 급증했으나, 최근 증가추세 둔화◦ ASEAN 국가 중 농축산물 주요 수입대상국은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등◦ ASEAN으로의 농축산물 수출은 발효 전 대비 3.4배 증가(수출점유율은 2.9%p 증가)◦ ASEAN으로부터 수입되는 농축산물 가운데 가공식품과 곡물은 비중이 크고 FTA 발효 이후 수입이 빠르게 증가했으며, ASEAN으로 수출되는 농축산물의 경우 가공식품과 축산물의 비중이 크고 수출 증가폭도 비교적 크게 나타남◦ ASEAN으로부터 수입되는 주요 가공식품은 팜유, 사탕수수당 등임◦ ASEAN으로부터 수입되는 주요 곡물은 파암넛유박, 야자・코프라박 등의 박류와 타피오카 등임◦ 최근 들어, 바나타, 기타과실, 파인애플, 망고를 포함한 ASEAN산 과일류의 수입이 크게 증가했으며, 2013년 신선과일과 과일가공품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각각 6%와 25.4% 증가◦ 2013년 ASEAN산 수입 농축산물 가운데 조, 감자, 고구마를 포함한 일부‘FTA 수입피해 모니터링 품목’의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한・ASEAN FTA 발효 이후, 세계 금융위기를 계기로 가공식품과 축산물을 비롯한 농축산물의 對ASEAN 수출이 위축되었다가 2011년부터 회복되는 추세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