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9호] 가공농산물(주스류) 수입 동향 및 시사점

◦ 전체 주스류 수입량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FTA 체결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증가 추세◦ 포도주스와 오렌지주스 수입 추이에서는 수입 전환효과, 사과주스와 파인애플주스는 수입 증가와 수입 전환효과, 자몽주스와 레몬주스는 수입 급증 등의 특징이 나타남◦ 수입 주스류에 비해 수입 신선과일은 그 품목이 다양하고, 수입대상국은 일부 FTA 체결국에 집중됨◦ 최근 주스류 전체 수입은 감소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소비패턴 다양화로 자몽주스, 레몬주스 등 일부 주스류 수입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이며, 국내 착즙시장이 확대되면서 착즙용 신선과일 수입이 증가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