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 및 프로그램

초록

최근 농업의 역할로 ‘지역활성화’라는 측면에서 농촌진흥에 따른 고용창출, 농촌지역의 인구유지 및 확대 등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농촌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저출산·고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농가 인구와 농업 종사자 수가 동시에 감소하면서 농업에 의한 지역활성화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농가 인구 감소 및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청년농업인 육성정책과 사례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