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WTO 각료회의 결과와 그 시사점

초록

제11차 WTO 각료회의(Ministerial Conference, MC11)가 2017년 12월 10-13일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에서 개최되었다. 이 글에서는 농업부문을 포함하여 MC11를 통해 도출된 주요 협상 결과를 살펴본 후 인도를 비롯한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주장하는 식량안보 목적의 공공비축제도에 관한 WTO의 논의와 협상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