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농업현황과 시사점

초록

벨기에는 높은 인구밀도와 도시화, 비교적 느슨한 제도로 인해 농지 매매가격이 매우 높고, 농업소득은 최근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벨기에 각 지역정부에서는 청년농업인 진입과 농업시설 투자, 그리고 농식품체인에서 농업인의 가격협상력 확보를 위해 생산자 조직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농식품 수출액이 총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지리적 이점과 탄탄한 생산자 조직 육성을 통해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의 농업강국과 해외에 수출하는 농식품 가치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 글에서는 벨기에 농업 현황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