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영인 의식조사

초록

본 자료집에 담긴 산주의식조사는 우리 연구원에서 수행한 ‘산림경영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의 일환으로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산주의 산림 현황과 산림경영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파악하여, 산림경영의 수익성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전문 산림경영인만을 조사 대상으로 하여 경영 실태와 의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하고자 하였다.본 자료집은 산림경영인 300명을 대상으로 산림의 기본 현황, 산림경영 현황, 산림경영 전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갖고 산림경영인을 직접 방문하여 이루어졌으며,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