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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채광석-
dc.contributor.other김부영-
dc.contributor.other민선형-
dc.date.accessioned2018-11-15T13:12:01Z-
dc.date.available2018-11-15T13:12:01Z-
dc.date.issued2017-12-30-
dc.identifier.isbn979-11-6149-137-0-
dc.identifier.otherD_R834_2-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2432-
dc.description.abstract지금까지 경쟁력이란 경쟁국과 비교하거나 외관, 품질 등 일부 상품적 특성에 대한 기술적 비교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밭작물의 경우, 대부분 단순 1차 가공(세척 후 포장 등) 또는 원물로 소비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소비 패턴을 고려한 소비 분석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는 밭작물 소비 특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최근 소비 트렌드 분석 방법으로 주목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웹상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해당 주제(검색어)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 및 의견을 파악하는 것이다. 키워드 분석은 민간 데이터(다음소프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SNS(뉴스/포털사이트/블로그/트위터/인터넷카페 등)의 댓글 등 가능한 많은 빅데이터 출처를 활용하여 분석대상 품목 또는 생산자단체에 대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렇게 추출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감성 분석과 연관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급 측면에서의 전략적 대응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밭작물 경쟁력 제고 방안을 도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제2장 분석 결과제3장 결론-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SNS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한 밭작물 소비자 분석-
dc.typeKREI 보고서-
dc.relation.isPartOf시장 개방 확대에 대응한 밭 농업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3/3차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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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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