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농업개발협력 주요국별 중점추진 분야 선정 연구 : 아시아권 7개국을 중심으로(국별보고서)

농림축산식품부는 2000년대 후반부터 다양한 농림업 분야 국제협력사업을 기획, 추진하여 왔다. 최근 연간 예산의 규모가 170억 원이 넘고 프로젝트, 컨설팅, 연수 등 대상사업의 수도 해마다 15개 이상에 이르는 등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사업 추진에서의 효과성, 효율성, 그리고 대상국의 발전에 대한 중장기 영향 등 질적인 측면에서의 성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이 연구는 아시아의 7개국을 대상으로 농림업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개발협력을 추진하여야 할 분야를 선정하고, 나아가 대상국의 수요에 입각하여 세부 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즉 대상국별로 특정한 분야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우리나라가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는 정책 경험에 입각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제안하였다. 특히 이 국별보고서는 국가별로 중점협력 분야를 제시한 것으로서, 대상국의 주요 정책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치고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