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활성화의 길, 신활력 플러스에서 찾는다 : 제23차 농어촌지역정책포럼

2018년부터 추진하는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은 농촌에 구축된 시설인력조직 등 지역자산과 다양한 민간 자생조직을 활용해 특화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등을 가능하게 해 자립적 발전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과거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이 지속적인 성과로 연결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 있어,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 추진과정에서는 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티 역량 강화, 협력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전문화 등의 필요성이 제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