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관련 2017년 농업농촌 이슈는 무엇이었나?

우리 연구원은 농업·농촌 및 농정 이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매주 국내외 농업·농촌 정책동향, 연구동향, 언론동향, 현장의견 등을 수집하고 농업 관련 현안 문제에 대한 최근 정보, 대책방안 등을 전달하는 주간농업농촌동향을 발간해오고 있다. 클라우드 슈밥 교수가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란 화두를 던진 이후,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 기술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 시기가 도래하였고, 이런 변화가 농업·농촌 부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거나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여러 국가들이 전 분야에 걸쳐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정책을 시도하고 있고 우리 정부도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하는 사회‧제도, 산업‧경제, 과학·기술 전 분야의 변화에 맞춰, 각 분야가 긴밀히 연계된 종합 정책을 통해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2017년 매주 발간된 주간농업농촌동향 자료를 근거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되는 농업·농촌 정책, 연구, 국내외 언론동향 자료들을 수집·분석하였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고, 워드 클라우드 방식과 4차 산업혁명 및 농업과의 연관키워드 분석, 감성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