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학균-
dc.contributor.other성재훈-
dc.contributor.other이현정-
dc.date.accessioned2018-11-15T13:14:40Z-
dc.date.available2018-11-15T13:14:40Z-
dc.date.issued2018-09-12-
dc.identifier.isbn979-11-6149-188-2-
dc.identifier.otherPRN169-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2675-
dc.description.abstract○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2013~2015년에 다소 줄어든 이후 최근 정체되고 있음. – 2017년 국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전년 대비 0.8% 증가하였으나 ha당 출하량은 감소하여 전년 대비 13.1% 줄어든 496.4천 톤임. ○ 2017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가격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출하량 감소로 전년보다 7.2% 감소한 1조 3,608억 원으로 추정됨. 향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연평균 5.8% 성장하여 2025년에는 2조 1,360억 원(유기농산물 5,745억 원, 무농약농산물 1조 5,61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은 공급보다 수요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유기농식품의 안정적인 생산과 수출에 관한 전략이 필요함. – 세계 유기농식품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유럽에 대한 수출전략 모색이 요구됨. ○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기술개발, 주요 품목에 대한 생산모델 개발 등이 요구됨. – 잡초 및 병충해 발생이 친환경농법 전환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나타났으므로 관련 기술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주요 품목에 대한 생산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음. ○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2025년까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다양한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방안이 요구됨. –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을 소비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음. 따라서 친환경농산물 가격인하를 위해서는 직불제도를 통해 농가의 일반농업 대비 친환경농업 생산비 격차를 보전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보다 저렴한 친환경농자재의 개발 및 이용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음. –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를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대책이 필요함. ○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과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인센티브 제고를 위해 현재 준비 중인 농식품부의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도입과 확산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실천 농가를 재정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 농업생산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또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도입은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환경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국내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현황 2. 국내 친환경농산물의 시장규모와 전망 3. 세계 유기농업 현황 및 주요국 정책 4. 시사점 및 향후 과제-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2018 국내외 친환경농산물 시장 현황과 과제-
dc.typeKREI 이슈리포트-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농정포커스 (J)
Files in This Item:
2018 국내외 친환경농산물 시장 현황과 과제.pdf (1.38 M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