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국제곡물 수급 및 가격의 영향과 전망

초록

○ 전 세계적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 해수면 고도 상승 등 지구 온난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또한, 엘니뇨․라니냐 발생은 주요 곡물 생산지역에 다양한 형태의 기상이변을 유발하여 곡물 작황 부진을 초래함.○ 2000년 후반 이후 잦은 기상이변 발생으로 곡물가격 급등 주기가 짧아지고 변동폭도 확대되는 추세임. – 금년에도 겨울철 라니냐로 인한 아르헨티나 콩 생산량 감소는 3월 국제 콩 가격 상승을 초래했고, 여름철 지속된 이상 가뭄에 의한 러시아, 유럽, 호주의 밀 생산량 감소로 8월 국제 밀 가격이 급등하는 등 기상이변에 따른 곡물가격 변동성이 확대됨. ○ 최근 3개년(2014/15~2017/18년) 동안 연이은 풍년으로 곡물 재고량은 과거 가격 급등 시기보다 많은 수준이고, 2018/19년에도 재고수준이 양호하여 단기적으로 가격 급등 가능성은 낮음. 하지만 금년 겨울철 엘니뇨 발생으로 인한 북반구의 겨울밀과 남반구의 옥수수 초기 생육 부진이 우려되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곡물 생산량 전망치는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음. ○ 금년 하반기 국제곡물 선물가격지수는 상반기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4/4분기 국내 식용 및 사료용 옥수수, 콩 도입가격은 약세가 예상되나, 밀 도입가격은 7월 중순 이후 밀 가격이 높았던 시기의 구매단가 상승분이 반영되어 강세가 예상됨.○ 하반기 엘니뇨 발생 전망으로 주요 곡물의 생산량 전망치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어 향후 해외 곡물 주산지의 생산동향과 겨울철 파종 및 생육 여건에 대해 철저한 모니터링 필요 ○ 금년 하반기 엘니뇨 발생으로 국제곡물 수급여건이 악화될 경우 2019년 상반기 국내 도입단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국내 실수요업체는 최근의 국제곡물가격안정 국면에서 구매 시점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 ○ 최근 엘니뇨․라니냐의 발생 주기가 짧아졌고, 웨더마켓 시즌 동안 가뭄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 이상기상에 따른 국제곡물 공급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해외곡물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