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물이용 현황과 농업용수 관리정책

초록

풍부한 천연자원과 다양한 농업환경을 보유한 미얀마의 경작면적은 전체 국토의 약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관개시설을 갖춘 농지면적은 16% 정도이다. 미얀마는 아시아 전체 담수자원의 12%를 보유할 정도로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별 강우량의 편차가 심해 중부건조지역은 물 부족과 지하수 수질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이 글에서는 미얀마의 물 이용 현황과 농업용수 관리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