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경영여건 및 성과요인 분석과 시사점

외식산업은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하여 국내외 소비기반을 확충하고 농산업, 문화, 관광 등 연관산업과 연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식품 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외식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산업 규모도 크게 성장하였는데, 외식업 사업체 수는 2016년 기준으로 68만여 개, 매출액 규모는 119조 원 수준에 이른다.하지만, 외식산업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외식 업체의 영세성과 경영 불안정성은 지속되고 있다. 외식산업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고 경쟁이 치열하여 사업체 창·폐업 비율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고 변동성도 큰 편이다. 이에 따라 외식업 동향 및 경영여건을 살펴보고 변화 전망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의 업종별 동향 분석, 외식산업 성과에 대한 경제환경 변화의 영향 파악, 외국 사례와 비교·분석을 통한 외식업 변화를 전망함으로써 외식업 경영 안정성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