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농어촌 주민의 정주 만족도

초록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어업인삶의질법」 제46조에 의거하여 삶의 질 향상 위원회의 전문지원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전문지원기관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실태와 그 변화 양상을 지속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지원기관의 조사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농어촌 주민의 정주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실태를 파악하고자 했고,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새로운 정책 사업을 발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