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농어촌 주민의 정주 만족도

초록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012년부터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 개발 촉진에 관한 특별법」 제46조에 따라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위원회’의 전문지원기관으로 지정됐다. 전문지원기관은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연구활동을 진행한다.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현황 및 향상 정도를 파악하고, 주요 정책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전문지원기관의 조사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이 보고서에선 도시 및 농어촌 주민의 정주 만족도를 조사했다. 도시 및 농어촌 주민의 정주 만족도를 비교하여 농어촌 주민 삶의 질의 현 위치를 파악하려고 한다. 농어업인삶의 질 향상 정책의 추진 실태도 함께 점검하고자 한다. 장기적인 목적은 도시 지역과 농어촌 지역의 균형 발전에 필요한 정책 지원 사업을 발굴하는 데 필요한 기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