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OECD 농업정책평가: 농업정책 및 지지의 변화와 추세

초록

OECD는 매년 국가별 농업정책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발표한다. 2018년 OECD 농업정책평가(Agricultural Policy and Monitoring and Evaluation 2018) 보고서는 OECD 35개 국과 EU 내 비OECD 6개 국, 6개 대륙에 걸친 신흥국, 브라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카자흐스탄, 필리핀,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우크라이나, 베트남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2018년 OECD 농업정책평가 보고서의 전반적인 농업정책과 지지의 변화를 살펴보고 국가 간 비교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