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사회적 농업 모델 구축 등 연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 모니터링을 통해 한국형 사회적 농업의 개념과 유형 등을 정립하고, 사회적 농업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 추진 전략 및 과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아직까지 한국의 사회적 농업은 이론적 논의나 현실의 실천에 있어 초기 단계인 탓에 우리 맥락에 적합한 사회적 농업의 개념이나 유형, 정책적 지원의 범위 등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이에 대한 초보적 방향 정립을 도모하는 것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