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동향

초록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출혈열의 특징을 갖고 바이러스의 병원성이 다양하며, 병원성에 따라 이병율과 치사율이 달라지기는 하나 급성형의 경우에는 치사율이 100%에 달하는 바이러스성 돼지 질병이다. 또한 이 질병은 신속히 국제적으로 전파하기 때문에 중요한 국가 간 전파 동물 질병 중의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세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