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당류 산업 동향: 스테비아를 중심으로

정제설탕은 세계 어느 식단에도 빠지기 어려운 조미료다. 우리나라에서도 빵이나 과자, 차와 커피 등의 음료 시장이 지속해서 확대되면서 설탕 소비량이 늘어났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설탕 섭취에 따른 문제들도 제기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전통적인 설탕 대체재 외에,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대체상품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그 중 가장 주목받는 대체재인 스테비아의 재배, 가공 과정과 세계시장에서의 판매, 소비 동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