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TAD의 농산물 시장과 무역정책 및 식량안보 논의

초록

UNCTAD 보고서, “무역, 농업, 식량안보, 생물다양성(Trade, Agriculture, Food Security and Biodiversity)”는 2030 의제 중 목표 2의 “기아의 종식, 식량안보의 달성, 영양 개선, 지속가능한 농업 촉진(End hunger, achieve food security and improved nutrition and promote sustainable agriculture)”에 초점을 맞춰 농산물 시장의 변화, 농산물 무역정책 및 가격정보, 그리고 생물다양성 관련 상품의 무역 등을 논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UNCTAD 보고서를 바탕으로 세계 농산물 시장 및 무역관련 농업정책의 주요 변화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