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농업·농촌 국민의식 조사

초록

국민경제에서 농업의 중요성에 대해 농업인의 약 53%, 도시민의 약 55%가 공감• 국민경제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도시민의 경우 2011년의 73.1%, 2015년의 60.9%보다 하락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국민들은 ‘앞으로 농업이 중요하다’라고 인식하고 있음.• 농업·농촌이 가지는 공익적 기능에 대해 도시민의 64%가 ‘가치가 많다’라고 답변하였으며, 농업·농촌의 주요 공익적 기능으로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과 ‘전통문화 계승과 여가 향유’를 가장 많이 선택함.• 공익형 직불제 개편안에는 57%가 긍정적으로 응답하고 있고, 직불제 단가가 인상되는 노지채소·과수 재배 농가의 긍정 비율이 높게 나타남.• 도시민 중 우리나라 농식품의 안전성이 개선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비중은 56%로 2013년보다 32%p 증가함.도시민의 35%는 귀농·귀촌 의향이 있으며 농업인의 농촌생활 만족도는 전년 대비 개선• 도시민 응답자의 35%는 향후 ‘귀농·귀촌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귀농·귀촌의 주된 이유로는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를 선택함.• 농업인의 직업 및 생활 만족도가 개선되고 있다고 조사되었으며, ‘주거환경’, ‘이웃환경’, ‘보건의료 환경’ 만족도가 개선됨. 한편 농업 경영의 주된 위협요인으로는 ‘농업생산비 증가’와 ‘일손 부족’을 가장 많이 선택함.올해 농식품 주요 이슈로 ‘자연재해’와 ‘가축 질병’ 선택• 올해 농식품 분야 중 가장 관심이 많았던 이슈로 농업인은 ‘자연재해’, 도시민은 ‘가축 질병’을 선택• 향후 주요 과제로 농업인은 ‘자연재해’와 ‘농민수당’을, 도시민은 ‘가축 질병 관리’와 ‘식품 안전성’을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