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임산물 스마트 유통체계 구축 관련 타당성 분석

저자
구자춘석현덕변승연
출판년도
2019-10-30
초록
임산물도 농산물처럼 소량으로 생산되고, 소량으로 소비되는 재화이다. 따라서 임산물에 수집부터 분산, 분배에 이르는 과정이 엄밀하게 조직화되어야만 생산자인 임업인과 소비자인 일반 국민의 후생이 더 두터워질 수 있다. 본 연구를 이를 위한 수단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수단으로 불리는 빅데이터 기반의 임산물 스마트 유통체계의 도입 가능성을 가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국내 임산물과 관련한 제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여 분석하여 유통체계를 엄밀하게 진단하는 한편, 빅데이터 플랫폼의 재료가 되는 데이터의 상태를 활용성, 정확성, 적합성, 시의적절성을 기준으로 따져보았다. 더불어 임산물의 경유율이 높은 대형마트와 도매시장 등에 대해 직접 조사하여 임산물 유통실태를 면밀히 파악하였다. 스마트 유통체계의 도입 여부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했을 때의 경제적 효과를 편익으로, 데이터 구축에 소요되는 예산을 비용으로 설정하여 따져보았다.연구 결과로 도출된 임산물의 적은 생산 규모, 품목별로 상이한 유통체계, 개선 여지가 많은 데이터 상태, 적은 비용 효과성을 고려했을 때, 당장의 시스템 도입은 불가하다고 판단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향으로 관련 통계의 검증 및 표준화부터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유통체계 운영에 이르는 긴 호흡의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임산물 유통체계 진단제3장 임산물 유통 관련 데이터 진단제4장 국내외 사례조사제5장 스마트 유통체계 도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제6장 요약 및 결론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임산물 스마트유통체계 구축 관련 타당성 분석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4683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