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스마트 농촌 관련 정책동향과 핵심과제 도출 : 스마트 인프라 통합정책을 중심으로

초록

농업 및 농촌 현장에서도 4차산업혁명의 변화를 감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적·정책적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서 미래 농촌의 비전으로서의 스마트 농촌은 지속가능한 농업과 함께 농촌 지역의 현신으로 설정할 수 있다. 우리 농촌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가 무르익었을 때의 미래상으로 스마트 농촌을 그려가기 위한 기술적·정책적 논의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 농촌의 구성으로서 스마트팜,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인더스트리, 스마트 물류 등 여러 가지 스마트 솔루션(스마트 인프라)에 대한 정책 동향을 파악하고, 이들을 아우르는 관점으로 스마트 인프라 통합정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농촌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스마트 농촌의 목표, 보급 활성화 과제, 인프라 구축 과제를 도출하고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