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교농촌 마을의 여건 변화와 정책 수요 분석

본 연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15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진행한 연구인 ‘한국 농어촌 마을의 변화 실태와 중장기 발전 방향’에서, 근교농촌을 고찰하는 연구의 마지막 해 결과물이다.1차년도부터 4차년도까지의 연구 성과를 정리해 그동안 근교농촌이 겪고 있는 변화의 주요 경향을 되짚고, 미진했던 부분을 추가로 확인하여, 미래 지향적인 농촌 정책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올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