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시사점

초록

최근 외국인 근로자 유입과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우리나라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증가하였고, 특히 농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원활한 한국 사회적응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다. 도시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농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와 결정요인은 사뭇 다를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아직까지는 부족하다.이 연구에서는 문헌 및 통계자료 검토, 면접조사, 계량모형을 이용하여 농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 형성요인을 가정 및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파악하였고, 농촌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정책 수혜를 중심으로 사회적응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