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농업 육성 방안 연구

초록

지금은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필요한 시기이며, 정부도 스마트 농업 확산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책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즉, 스마트 농업 확산 사업, 스마트 농업 모델개발 사업, 자금 지원 사업, 교육 지원, 단지 조성 등 많은 정책 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생산 중심의 스마트팜을 농업 전 과정으로 확대하는 데 걸림돌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