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한 농정 전략화 연구

이 연구는 주요 메가트렌드가 우리나라 농업·농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과제를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농업의 미래성장동력 창출’과 ‘농촌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중장기 농정전력과제를 제시한다. 메가트렌드와 관련된 농정 어젠다를 도출하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농정과제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