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형 ODA 사업 주제별 종합검토

초록

농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형 사업의 주제별, 유형별 평가 등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사업의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개발효과성이 좋은 분야의 선택과 집중 또는 저조한 분야의 개선 등 향후 개발협력의 방향성에 대한 교훈과 시사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20년 국제개발협력위원회 평가소위에서도 농식품부 ODA사업의 자체평가에 대한 검토의견으로 농촌종합개발, 기계화단지 조성, 관개시설사업 등 사업유형 및 모듈별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평가에서는 농식품부가 추진한 프로젝트형 ODA 사업을 대상으로 주제별 사업의 성과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이 보고서는 발주처가 있는 보고서로 원문공개에 제한이 있습니다. 원문은 발주처인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실(바로가기)에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