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사과 산업 동향과 시사점

초록

본 보고서의 목적은 뉴질랜드의 사과 생산과 유통, 교역 관련 동향을 파악해 뉴질랜드 사과 산업 전반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있다. 또한 한·뉴질랜드 사과 산업에 대한 경쟁력 분석을 통해 뉴질랜드 사과의 유입과 경쟁에 따른 정부와 농업계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