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대 농정이슈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농촌의 대내외적 여건과 주요 현안들을 고려하여 2023년에 추진해야 할 농정과제를 중심으로 10대 농정이슈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음.• 농가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한 영농안정 대책 마련• 식량자급률 목표치 재설정과 달성 전략 수립• 다각적 농정 목표 달성을 위한 직불제 확대·개편 추진• ‘농촌공간계획법’ 시행에 따른 농촌 정책의 혁신• IPEF 참여에 따른 농업부문 대응전략 마련• 농산물 유통디지털화 진전• 청년농 육성과 농업노동력 공급 확대• 취약계층 식생활 보장을 위한 정부의 역할 확대• 스마트농업 인프라 강화• 2030 NDC 감축 로드맵 이행 조치 및 기후변화 적응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