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농촌산업 고도화 전략 연구

A Study on regional-based rural industry advancement strategies

농촌산업의 양적 확대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현시점에서 볼 때 질적인 성장, 그리고 중·장기적인 발전 방향의 모색 등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음. 본 연구는 농촌산업의 질적인 성장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중·장기적인 변화를 ‘농촌산업 고도화’로 규정함. 그리고 농촌산업의 경우 대부분 각 지역의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지역 기반’의 산업을 형성하기에 본 연구는 지역 기반의 농촌산업의 질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 또는 전략과 이에 필요한 정책 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