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은수-
dc.contributor.other윤병삼-
dc.contributor.other서상택-
dc.date.accessioned2024-04-12T16:40:11Z-
dc.date.available2024-04-12T16:40:11Z-
dc.date.issued2024-03-20-
dc.identifier.otherRE47-1-0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309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HMR 구매 경험 및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직접효과(direct effects) 및 매개효과(medi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또한, HMR 제품 유형별 구매 빈도가 높은 상위집단과 빈도가 낮은 하위집단을 분류하여 집단 간 차이 검정에 의한 조절효과(moderation effects)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편성 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직접효과가 없었으나, 구매 경험과 만족도를 경유하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건강․안전추구형은 HMR 구매 경험과 구매 의향에 부(-)의 영향 또는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MR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절효과 검정을 통해 구매 빈도가 낮은 집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제성 추구형은 즉석조리식품과 즉석섭취식품에 있어서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대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직접효과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간편식의 구매 경험, 만족도,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HMR 유형별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Food Consumption Lifestyle on the Purchase Experience,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Convenience Food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and Moderation Effects by HMR Type-
dc.typeKREI 논문-
dc.citation.endPage96-
dc.citation.startPage69-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Eunsu-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oon, Byungsam-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 Sangtaek-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page. 69 - 96-
dc.subject.keyword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HMR-
dc.subject.keyword구조방정식모형-
dc.subject.keywordFood Consumption Lifestyle-
dc.subject.keywordHMR-
dc.subject.keywordHome Meal Replacement-
dc.subject.keywordStructural Equation Model-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Files in This Item:
RE47-1-04.pdf (1.23 M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