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부권 농산물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수립연구(요약보고)

영문 제목
Basic construction plan of agricultural wholesale market in western Busan and management measures (a summary report)
저자
성배영김명환허길행김정기조명기김진석한상립이상훈
출판년도
1989-04
목차
1.연구배경
1980년대에 들어서 정부와 대도시들은 농산물도매시장의 공익적 중요성을 인식, 공공투매를 통하여 시장을 건설하고 농산물 유통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하여 서울을 비롯한 대구, 대전, 청주 등지에 공설도매시장이 개설되었고, 계속 광주, 인천, 창원, 울산에도 시장의 건설 또는 그를 위한 계획이 진행중에 있다.
부산시의 경우 1982년과 1983년 두 차례에 걸쳐 종합유통단지의 조성을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1987년에 완요된 낙동강 매입지의 일부인 엄궁동에 종합류통단지를 건설하기로 확정하였다. 이 단지내에는 농산물도매시장과 창고 단지, 화물터미널이 입주할 계획으로 되어 있는 바, 그 중에서 농산물도매시장의 구체적인 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본 연구가 수행되게 되었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부산시의 도시성장에 따른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서부권 농산물도매시장 건설에 적합한 건설기본계획과 효율적인 관리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기본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1) 부산시의 농산물 유통실태 및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하여 도매시장건설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2) 서부권 종합도매시장의 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며,
(3) 종합도매시장의 관이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4) 도매시장의 이전 및 육성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3.연구방법
(1) 관련자료의 분석과 문헌조사 및 현지조사를 병행하였다. 현지조사는 도매시장 및 상인과 부산시로 진입하는 9개 진입로별 반입량 조사, 주요 시장권의 혼잡도 조사, 주요 도로에 대한 교통량조사 기타 행정기관 및 유통관련기관을 직접 방문, 청취조사를 하였다.
(2) 품목별 수요량, 유통량 등 장단기 각종 지표의 예측은 인구자료, 품목별 소득탄력성 자요 및 각종 지수를 이용하여 계훈경제적 모형에 의하여 분석·예측하였다. 도매시장의 적정규모, 삭 및 배치계획 수입을 위해서는 선형계획법에 의한 환적모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각종 비용분석과 투자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예상되는 사업참가자들의 예상 재무제표 분석과 재무적·경제적 수익율을 포함한 내부투자수익율 분석 등의 방법이 이용되었다.
4.연구내용
(1) 농축산물의 유통실태 분석
(2) 장기 농산물도매시장건설 기본계획 구상 검토
(3) 서부권 농산물도책시장건설 기본계획 수입
(4) 서부권 농산물도매시장 계획설계
(5) 제도시장 및 유사시장 이전수용방안
(6) 도매시장 관이 및 운영계획
(7) 투자계획 및 손익추정
5.연구결과
(1) 도매시장 시설수요 및 배치분석
○ 부산시의 인구는 1987년에 3,654천명, 2001년에는 1987년에 비해19.6% 증가한 약 4,369.7천명이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 부산시의 품목별 1인당 연간 소비량을 추정하여 보면 2001연도에 가면 청과 325.67kg, 축산 16.0kg, 화훼 17.3kg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의 결과로 부산시의 2001연의 농산물유통량을 추산한 결과 청과의 경우 1.579.6천톤, 쇠고기와 돼지고기만을 고려한 축산물은 77.1천톤, 화훼는 122.0천톤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 도내시장을 중심으로 반입·분배되는 물량의 수송비용 및 시장운영비용의 합을 최소화시겨 주는 시장체계 대안별 최적취급물량과 그때의 수송비용 및 시장관리운영비용을 추정해 본 결과 2001연에 가서 시장체계 대안중 물량처리에 따르는 총 비용수준이 가장 낮은 엄궁동 및 석대동 두 곳에 시장을 건설하는 안과 엄궁동·석대동 및 남부민동 체계의 안을 채택할 수 있다. 그러나 남부민동 후보지는 도심권에 위치하여 교통혼잡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엄궁동과 석대동 두 곳에 시장을 건설하는 것이 최적배치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 청과물 도매시장 최적규모는 2001년 기준 연간취급량은 엄궁동시장 709.6전톤, 석대동 554.1천톤으로 예측되었다. 한편 축산물 도매시장은 기존 도매시장이 보유하고 있는 시설규모로 2001연까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화훼도매시장은 서부권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도매시장의 물량수요를 시설수요로 환산하면 2001연도의 경우 서부권 엄궁동에 청과 91,815㎡, 화훼 8263㎡ 등 총 100,078㎡의 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며, 동음조 석대동에는 청과물 도매시장 71,695㎡ 규모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2001연도 시설수요 규모를 1988연도의 가격을 기준으로 부지매입비를 제의한 건설투자소요액을 산출한 결과 서부권은 총 31,027백만원, 동부권은 22.555백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 서부권 청과물 도매시장은 1989연에 건설을 착수하여 1992연부터 개장하도록 하되 화훼시장과 동음우시장은 1992년부터 동시 개장이 바람직하나 예산 및 부산시 유통량 증가추세로 보아 서부권시장의 운영이 정상화되기 시작할 1993년부터 건설에 착수해야 할 것으로 본다.
(2) 서부권 도매시장의 건설 기본계획
○ 서부권 도매시장의 주시설물은 청과물시장, 화훼시장, 시장관리시설, 기타 시장관련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 품목별 취급량을 보면 목표년도인 2001년에 무우·배추가 연간 216,499톤, 고추·마늘이 2+055톤이 되며, 이들을 제의한 일반채소는 240,555톤이 된다. 과실의 경우는 228,491톤으로서 청과물 전체물량은 709,60C톤이 될 것으로 추정하였다. 한편 화훼취급량은 2001연에 35,139톤이 될 것으로 추정하였다.
○ 시설배치는 일반청과물시장동에 고추·마늘 시장동을 분리시키며, 무우봬추는 전량 트럭판매장에서 취급되도록 한다. 또한 단지내의 유수지와 하천을 일부 복개하도록 한다.
○ 이와 같이 품목별 취급량 및 시설배치계획에 의거. 시설별 소요면적을 추정한 결과 청과물시장동의 연건물면적은 62,095㎡, 트럭판매장은 5,589㎡, 고추·마늘 시장동은 5,341㎡, 절화·분화시장동이 각각 4,957㎡, 3,306㎡. 잔품처이 및 관연상품시장동이 11,847㎡이다. 한편 관리 및 서비스동과 기타 시설물동을 합한 시장 총 연면적이 100,078㎡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과 같이 시장을 건설할 경우 건설비용은 1989년 건설단가기준으로 31,2498백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3) 서부권 도매시장의 관이 및 운영
○ 부산시의 경우 도매시장의 관리운영업무는 시장 개설자가 직접 참여하는 관리기구를 두어 맡도록 하며, 시장거래활동에 관한 경영업무는 지정도매인이 수행토록 하는 체계가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 시양 관리기구는 시가 직접 참여하는 시관리사업소를 설치하여 관리운영하며, 시관리사업소는 소장 1인, 관이·영업·조사통계계를 두고, 총 인관 30명이 소요될 것으로 보았다.
○ 지정도매인의 조직은 대표이사와 전무·상무이사를 두고, 그 밑에 기획, 관리, 영업을 담당하는 3개의 부를 둔다. 여기에 종사하는 인원은 임직패 및 기능직이 55명, 하역인 85명으로 총 14예이다.
○ 도매시장의 각종 수수료 수준은 시장사용요가 거래액의 0.5%, 위탁수수료 5%, 중매인수수료 4%, 지정도매인보증금 170,304천원, 중매인 보증금 1인당 3백만원으로 분석되었다.
○ 청과물시장의 임대요부담액으로서 경매장, 하역장, 트럭판매장, 도매사사무실, 중매인점포 및 저장시설은 임대료징수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시설들이다. 그 의에 잔품처리 및 관련상품동, 식당, 우체국, 은행, 서비스 등, 주유소는 임대시설들로서 총 11,078㎡에 연간 654,590천원의 임대료수입이 기대된다.
(4) 재무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 시관리사업소의 2001∼2016연까지의 재무분석을 해 보면 청과물 및 화훼시장을 건설하여 운영할 경우 시장사용료가 1,756,973천원, 임대요가 693,648천원으로 총 수입이 2,450방21간원이 되며. 총 지출은 273,724천원으로 연간 수익이 2,176,897천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 지정도매인의 수입은 상품의 판매를 위탁하는 출하자로부터 징수하는 위탁상장 수수료이다. 위탁상장수수료율을 5%로 할 때, 청과물의 경우 각 지정도매인은 그 개소별에 관계없이 모두 혹자경영이 예상된다. 즉, 2개사일 때 창사당 연간수인은 7,451백만원, 지출은 6,779백만원, 순익 671백만원이며, 3개사일 때 순익 320백만원, 4개사일 때 187백만원, 5개사일 때 15백만원이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화훼류의 경우는 2001년에 연간 수수료 수입은 절화 2,370백만원, 외화 298백만원으로 예상된다.
○ 청과물의 경우 지정도매인수를 산, 중매인을 300명으로 볼 때 지정도매인당 중매인수는 100명이 되며, 이때 중매인 1인당 월수입은 중매인수구1두 2,980천원(중매인수수료 4% 적용)과 중매인장려금 745천원(지정도매인매출액의 1% 적용)으로 총 3,725천원이 된다. 절화 중매인은 1인당 연간 253.6톤을 취급하여 3,718천원의 수입이 보장되므로 적정 중매인수는 2001년 물량기준으로 53명이 된다.
○ 서부권 도매시장건설에 따른 국민경제적 효과를 종합하면 시장 건설기간인 1989∼1991년간 총 26,733백만원(1988년 가격)의 손실이 발생하나, 시장운영시기인 1992∼2016년간에는 층 210,131백만원의 편익이 발생된다. 이를 이용하여 경제적 내부수익율은 27.5%로 도출되었다.
(5) 도매시장 입주 및 육성방안
○ 청과물 지정도매인의 선정과 조직은 기존 지정도매인과 유사위탁상을 통폐합하여 5개의 지정도매인을 지정하여 3개 지정도매인은 서음맥시장에 입주시키고,2개 지정도매인은 동부권시장에 입주시키는 안이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분석되었다.
○ 신도매시장의 육성방안으로는 유통물량의 적정량 확보, 지정도매인의 필요대금 지원, 생산 및 출하정보 제공, 세제상의 혜택, 상활동에 대한 교육·훈연 등을 통해 시장의 조기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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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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