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연구

목차

1. 연구의 목적 구리시 및 서울 동북권의 농수산물 유통체계의 개선과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기위한 구리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건설함에 있어 동권역내의 기존 농수산물유통체계롤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을 마련코자 함. 2.연구방법 가. 현지조사 개요 (1) 도·소매시장 및 상인조사 (가) 서울 청량리시장, 수유시장, 쌍문시장을 포함한 동북권과 의정부시,구리시, 미금시 포함 서울 근교에서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하되, 소매상은 임의적으로표본을 추출하였음. (나) 조사 내용 - 인력 및 시설 현황 - 거래 실태 - 상활동 실태 - 재무 구조 및 운영 비용 - 신시장에 대한 의견 청취 등 (2) 반입물량 조사 유통물량 추정을 위해 서울시 외곽 15개 진입로 및 청량리시장권 진입로에서 1일24시간 1주일간 반입량을 연속 조사하고 상인들의 거래량을 조사하였음. (3) 주요 시장권 혼잡도 조사 청량리 도매시장권에 대한 시장 진입로별 24시간 연속 조사. (4) 해외 선진 도매시장 조사 일본, 대만, 미국, 멕시코의 선진도매시장의 시설, 관리, 운영실태조사. (5) 관련 기구의 의견조사 농·수협 공판장, 관련 상인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시, 구리시, 경기도,농림수산부, 총리실 등 관련 공무원과 학계 교수들의 자문을 청취하기 위해자문회의와 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함. (6) 주요 도로 교통량조사 구리시와 서울시의 기존 조사자료를 이용함. 나. 연구방법 (1) 농수산 상품 분류별 수요량, 유통량 등은 계량경제학적 분석모형을이용하여 분석·예측하고, (2) 인구자료는 시별 계획인구 자료와 인구보건연구원의 연도별 추정자료를이용함. (3) 수도권 도매시장 유통권 설정은 기존 도매시장의 물량 취급능력과 수도권장기 개발계획에 포함된 신도시 개발계획, 도로망, 철도개설계획, 인구 수용능력등을 감안하여 도매시장의 적정규모를 설정함. (4) 신도매시장 부지의 위치와 규모가 사전에 결정되어 이를 최대한 수용하는방향에서 신시장의 물량 및 건설규모가 결정됨. (5) 도매시장 시설규모는 취급물량에 따른 시설별 원단위를 이용하여산정했으며, 시설별 원단위는 국제적인 규격을 준용함. (6) 건축비 등 투자비용은 표준건축비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함. (7) 투자사업의 타당성 분석은 사업 참가자의 재무수익률과 경제적 내부투자수익률을 계산하였고, 비용과 수익 추정은 최대한 계량화를 시도했으며,비계량지표는 충분히 토의됨. (8) 선진국 도매시장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여 장기적인 도매시장발전방항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함. 3. 연구 대상과 범위 가. 구리시 및 수도 동북권 농수산물 유통실태와 조사분석 나. 구리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1) 위 치:구리시 동구동 구리 I.C동 남측 (2) 규 모 -부지면적: 56,523평 -건축면적: 29,810 -시설내용: 청과시장, 수산시장, 관련상품시장, 기타 관련시설 다. 서울 동북권 기존 제도시장 및 유사시장 수용대책과 시장 관리·운영방안 관리 라. 기타 본업무에 수반되는 제반사항 4. 연구의 내용 가. 구리시 및 서울 동북권 농수산물 유통 현황 분석 나. 중장기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구상 (1) 농수산물의 소비량, 유통량 전망 (2) 유통권역 설정 기본구상 (3) 도매시장시설 적정면적 및 시설배치 계획 다. 구리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축 기본계획 라. 구리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축 계획설계 마. 제도시장 및 유사시장의 이전 수용방안 바. 도매시장 관리 및 운영계획 (1) 시장 관리 및 운영 기본방향 (2) 관리 주체 및 기구, 기능, 규모와 업무 규정 (3) 거래제도 및 물량 확보대책 (4) 사용료, 수수료 등의 징수방안 (5) 반입물량 하역 및 배송방안 (6) 청소, 방역대책 (7) 시장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 사. 투자 계획 및 손익 추정 (1) 건설 투자비 산출 (2) 투자재원의 확보방안 (3) 시설 개설 후 l0년간의 추정 손익 계산과 사업 계획 (4) 시장내 지정도매인 및 입주 상인에 대한 추정 손익 계산 및 회계 처리방안 아. 구리시 농수산물 직판시장 설치계휙 방안 5. 연구결과의 활용 이 연구보고서는 당연구원이 구리시와 체결한 연구용역사업의 최종보고서로작성되어 구리시에 제출되었음. 이 연구는 구리시 및 서울의 동부권이 도시의성장과 함께 당면하게 된 농산물 유통구조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공정거래질서를 확립하여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함과 동시에 도시환경을 개선해나가기 위한 도매시장 건설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수립에 활용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