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수립

목차

1. 연구 목적 춘천시의 농수산물 유통체계를 개선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춘천시농수산물 도매시장을 건설함에 있어 춘천시 권역내의 기존 농수산물 유통체계를분석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도매시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이운영방안을 마련코자함. 2. 조사 밋 연구방법 가.현지조사 (1) 도·소매시장 및 상인조사 (가) 조사표본 : 강원도 춘천시, 화천읍, 경기도 가평읍에서 도매상은 전삭조사를원칙으로 하고 소매상은 임의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음. (나) 조사내용 ① 인력 및 시설현황 ② 거내실태 ③ 상활동 실태 ④ 재무구조 및 운영 비용 ⑤ 신시장에 대한 의견 등 (2) 반입물량조사 유통물량 추정을 위해 춘천시 외곽 5개 진입로에서 1일 24시간 1주 일간 반입량을연속 조사하고 상인들의 거래량을 조사함. (3) 주요 시장권 혼잡도 조사 춘천시 호반동 호반시장과 사농동 야채시장의 진입노별 24시간 연속조사. (4) 주요 도로 교통량 조사 (5) 해외 선진 도매시장 조사선진국 도매시장의 시설, 관리, 운영실태 등 조사. (6) 관련기구의 의견조사 농·수협공판장, 관련상인단체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군 관련 공무원과 학계등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자문회의 및 협의회 등 개최. 나.연구방법 (1) 농수산상품분류별 수요량, 유통량 등은 계량경제적 분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예측하고, (2) 인구자료는 시 및 군별 계획인구자료와 현인구를 기초로한 추정자료를 이용함. (3) 춘천시 장기개발계획에 포함된 신도시개발계획, 도로망, 인구수용능력과 인접 군과의 연관 등을 감안하여 도매시장의 적정규모를 설정함. (4) 신도매시장 부지의 위치와 규모가 사전에 결정되어 이를 최대한 수용하는 방향에서 신시장의 물량 및 건설규모가 결정됨. (5) 도매시장 시설규모는 취급물량에 따른 시설별 원단위를 이용하여 산정했으며 시설별 원단위는 국제적인 규격을 준용함. (6) 투자사업의 타당성분석은 사업참가자의 재무수익율과 경제적 내부투자수익율을 계산하였고, 비용과 수익추정은 최대한 계량화를 시도했으며 비계량지표는 사전에 충분히 조정하여 사용했음. (7) 국내외 선진도매시장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여 장기적인 도매시장 발전방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함. 3. 주요 연구 내용 (1) 춘천시 농수산물 유통실태 분석 (가) 농수산물 도소매시장의 유통량, 시설규모, 유통비용 등 현황분석 (나) 농수산물의 반입실태분석(2)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설을 위한 중장기 계획 (가) 도매시장권 인구전망 (나) 춘천시 도시계획, 토지이용계획, 도로망 계획 (다) 춘천시 도매시장 배치계획(3) 농수산물 도매시장 기본계획 (가) 농수산물 소비량 및 유통량 추정 (나) 도매시장 시설수요 판단 (다) 시설물의 배치 및 동선계획(4) 도매시장 건축물 계획설계 (가) 설계방향 제시 (나) 건축물의 배치, 평면, 입면, 단면도 작성 (다) 개략공사비 산출(5) 도매시장 관이운영 방안 (가) 도매시장 관리운영 기본방향제시 (나) 상활동 종사자의 업무내용 및 자격요건 (다) 도매시장 건축 및 개장의 단계별 추진계획(6) 도매시장 입주 및 육성방안 (가) 입주자의 선정 (나) 도매시장의 육성 및 유통개선 (다) 도매시장 조기정착 방안 (라) 후적지의 활용(7) 재무 및 경제적 수익성 분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