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육 고급화를 위한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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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제목
- Effective Market Segregation of Quality Hanwoo Be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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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유철호; 백종희; 이철현; 이성규; 정민국; 김동하; 반성환; 이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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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년도
- 19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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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가) 1988년 쇠고기 수입이 재개된 이후 국내 쇠고기가격 안정을 위해 쇠고기
수입량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쇠고기 수입이 더욱 증가하고,
궁극적으로 자유화될 경우 국내 사육기반은 크게 위축될 것이 우려된다. >
(나) 지금까지 수입 쇠고기의 대량 방출에도 뷸구하고 한우고기를 비릇한 국내산
쇠고기 가격이 높게 유지되고 있는 이유는 국내산 쇠고기의 경우 신선도가 유지되고
육질 및 풍미에 있어서 국내 소비자들이 한우고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하여 국내 사육기반의 안정적 유지와 한우산업의 발전,
그리고 수입 쇠고기와의 품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아가기 위해 한우고기의
고급육 생산체졔 확립과 고품질의 한우고기가 고가로 유통될 수 있도록 유통체계
재편에 필요한 대책 수립을 위해 실증적인 조사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라) 이 연구는 쇠고기 수입 확대 및 자유화에 대비한 대책 수립을 위하여 한우고기의
품질이 수입 쇠고기와 비교하여 과연 우수한 것인가를 규명하고, 도체등급판정 결과를
중심으로 한 고급육 생산 현황, 몇 개의 브랜드화를 시도하고 있는 한우 생산업체의
실태, 축협의 축협 공판장의 운영실태, 축협의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에서 실시한
한우고기 소비자 반응조사를 중심으로 한우고기 생산, 유통에 있어서 문제점과
앞으로의 생산 및 유통단에서의 한우고기가 고급 쇠고기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유통구조 개선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가) 쇠고기 수급 및 전망
(1) 쇠고기 생산 및 소비 추세
(2) 수급 전망
(3) 쇠고기 수입 관련 협상 진행과정
(나) 고급육 생산대책
(1) 한우 개량단지 실태 분석
(2) 한우 고급육 생산농가의 생산 및 비용 수익 분석
(3) 한우 고급육의 적정 출하시기 분석
(4) 한우 고급육 생산의 장기 전망
(5) 한우 고급육 생산에 있어서 문제점 및 대책
(다) 유통구조 개선 방향
(1) 쇠고기 유통체계 및 실태분석
(2) 품질 고급화와 관련한 유통구조상의 문제 규명
(3) 수입 쇠고기와 한우고기 품질보증유통 등 시장 분리방안
(4) 유통에 있어 생산자단체의 역할과 참여 형태
(5) 유통 단계별 가격 차이 분석
(라) 소비자 반응조사
(1) 한우고기의 소비 및 구매 형태
(2) 한우고기 선호도 및 품질 판단기준
(3) 시범판매장과 요리강습회에 대한 의견
(마) 한우고기와 수입 쇠고기의 품질 차이 규명
(1) 일반성분함량 분석
(2) 연도-다즙성-육색소 분석
(3) 풍미관련물질 분석
3. 연구 방법
(가) 문헌 및 현장조사
(1) 한우고기와 수입 쇠고기의 품질 차이 규명
(2) 한우 고급육 생산농가 설문조사
(3) 소비자 반응 및 유통구조 재편 방향 설문조사
(나) 분석기법
(1) 제표 분석
(2) 시계열자료 분석
(3) 회귀분석
(4) 품질성분 분석
① 이화학적 분석
② 관능검사
4. 주요 연구결과
국내 사육기반의 안정적 유지와 한우산업의 발전, 그리고 수입 쇠고기와의 품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한우고기의 고급육 생산체계 확립과
고품질의 한우고기가 높은 가격으로 유통될수 있도록 유통체계 재편에 필요한 대책
수립을 위해 실증적인 조사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이 연구는 쇠고기 수입 확대 및 자유화에 대비한 대책 수립을 위하여 한우고기의
품질이 수입 쇠고기와 비교하여 과연 우수한 것인가를 규명하고 앞으로의 쇠고기
수요량을 추정하며,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의 한우고기 유통 실태조사와 한우고기가
고급육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책 수립의 기초자료 수집과 방향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1) 한우고기와 수입 쇠고기의 품질을 비교하면 한우고기는 도살 후 유통기간이
비교적 짧아 수입 쇠고기에 비해 신선하고 (비단백대질소함량 및 지방산패도가 낮음),
풍미 물질인 핵산분해 물질의 함량도 높았다. 또한 유리아미노산중의 염기성 및
함유황 아미노산의 비율이 높은 사실과 지방산중 올레인산이 높고, 포화지방산보다
불포화지방산이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즉, 우리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우고기에는
독특한 풍미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한우고기는 관능적으로 수입 쇠고기나 교잡종 쇠고기와는 구별이 되나 젖소
고기와는 구별이 되지 않는다. 한우고기와 젖소고기를 구별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국내의 거의 모든 젖소고기가 이제껏 한우고기로 유통되어 우리 나라 사람들의
관능적 판단기준이 한우고기와 젖소고기를 구별하지 못 할 정도로 변화되어 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볼 때 자라나는 세대들은 수입 쇠고기를
지속적으로 소비하게 될 것이므로 수입 쇠고기와 한우고기를 구별하지 못하는
수준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겠다. 결국 한우고기를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순수한 한우고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소비자들이 한우고기 품질에 대한
기준이 확립되도록 하여야할 것이다.
(2) 일반적으로 쇠고기의 수요량은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의 경기변동 등 제문제로 인하여 미래의 소득 증가율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이 연구에서는 년 소득증가율을 3%, 5%, 7%로 가정하여 앞으로의 쇠고기
수요량을 추정하였다. 1992년 현재 총쇠고기 수요량은 227천튼이며, 그 중 국내산이
99.6천톤이며, 수입산이 127천톤이다. 앞으로의 2001년의 수요량을 추청해 보면
총수요량은 소득 증가율이 3%일 경우 292천톤, 5%일경우 378천톤, 7%일 경우
447천톤이다. 그 중 국내산이 129천톤, 160천톤, 187천톤이다. 쇠고기 수입이 어떤
형태로든 보다 더 자유화된다고 보면 수입 쇠고기의 국내 판매가격은 수입원가
(수입가격 + 국내 유통비용)에 가깝게 하락할 것이다.
(3) 한우 개량단지사업의 성과는 ① 한우 개량단지에서 사육되고있는 소가
일반농가에서 사육되고 있는 소에 비해 훨씬 개량되었다. 이는 단지별 등록우의
공통결함부위를 찾아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종모우를 단지별 교배종모우로 지정,
계획교배하고 있고, 2년마다 지정종모우를 교체하여 근친교배에 의한 퇴화방지에
힘쓴 결과이다. ② 한우 개량단지사업은 단지내 소의 개체관리를 대신해 주고
발육성적조사등 능력검정도 실시하며, 송아지 생산시에는 사료 지원을 해주고 있다.
한우 개량단지에서 생산된 소는 가축시장에서 두당 10만여원 정도높은 값으로
거래되고 있어 한우 개량단지사업은 농가호응이 좋은 사업중의 하나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③ 축협을 통해 소에 관한 신속한 정보 이용이 용이하고, 소에 관한 교육
혜택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
문제점 및 개선사항은 ① 한우 개량단지사업이 양적 성장에 치중하여 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단지의 내실화를 기하는 한편 육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한우
개량단지사업을 고급육 생산과 연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② 체계적인 농가
지도가 미흡하다. 이에 따라 한우 개량단지 운영 내실화를 위해 지도관리의 대폭
강화가 요망된다. ③ 한우 개량단지 지정의 기본목적중의 하나가 선발과 도태방법에
의한 고능력 한우 개량이지만 농가들이 자금 압박으로 인해 송아지를 중도에 판매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효과적인 한우 개량을 위해 장기 저리로 양축자금,
축사시설자금 등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④ 사료비 지원액을 상향
조정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지원되고 있는 사료보조비는 기초등록우 5만원,
혈통등록우 7만원, 보통등록우 10만원, 고등응록우 13만원이나 앞으로는 그 동안의
생산비 상승을 고려하여 사료보조비 인상 조정이 필요하다.
(4) 브랜드 한우의 생산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장기비육을 하고있으며, 거세 및
맥주맥, 한약제소량 등에 의해 고급육을 생산하고 있다. 개군한우는 거세비육을
통하여 고급육을 생산하고 있으며 강진 맥우, 금산 인삼우, 안동 황우는 사료 첨가제에
의해 고급육을 생산하고 있다. 강진 맥우의 사료 첨가제는 발효시킨 맥주보리, 막걸리,
두층외 8종의 한약재이며, 금산 인삼우는 상표명에 나타나 있듯이 인삼 부산물이
사료 첨가제이고, 안동 황우는 암모니아 발효 볏짚 및 한약 찌꺼기가 사료 첨가제이다.
이러한 브랜드 한우의 월령은 대개 22∼24개월령이었다.
브랜드 한우의 출하 및 판매경로를 살펴보면 도체등급판정을 받기위해 계통출하를
하거나 대도시 유명백화점에 계약판매하는 경우, 그리고 자체직판장에 출하하는
경우였다. 구체적으로 개군한우는 도체등급판정을 받기 위해 축협에 계통출하하고
있고, 강진 맥우는 출하두수의 50%는 도체등급을 받기 위해 서울시내 도매시장을
거쳐 서울 유명백화점에 출하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인근 도축장을 거쳐 지방백화점에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안동 황우는 전량 자체직판장에 출하하고있다.
브랜드한우의 소득을 분석해 보면 일반한우보다 평균 생체 1kg당 1.000원 이상의
경영소득을 더 올리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한우간에도 출하시점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안동 황우의 경우는 자체직판장을 운영함으로써 다른 곳보다 평균
생체 1kg당 1,000원 이상의 경영소득을 더 올리고 있고, 강진 맥우의 경우 대도시
유명백화점과의 계약출하를 통해 생체 kg당 1,000원 이상을 더 받고 있어 안동 황우와
강진 맥우 모두 두당 경영소득이 100만원을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개군 안골농장의
경우 국제화시대를 대비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복합영농을 실현한다는
취지에서 고급육 생산과정에서 소요된 자금이 2억 이상이 소요된 점, 그리고
출하시기가 소값이 많이 하락하던 시기였던 관계로 경영소득이 적자이다.
한편 개군안골농장을 모델로 한 고급한우의 적정 출하시기 분석에서 나타난 결론은
한우를 24개월령 전후에 판매하는 것이 평균 순수익이 극대가 되어 경제적으로 최적
출하시기라는 점이다. 24개월령은 한우의 육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방교잡도
(마블링)의 형성이 마무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5) 고급육 생산을 위해서는 사양관리 및 정부의 여러 가지 지원청책이 필요하다.
기존의 속성비육 조기 출하방식의 비육에서 장기비육방식으로의 출하체중 증대와
거세 실시, 사료의 제한 급여 등 비육방법의 변경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추가소요되는
쇠고기 생산비용의 보장이 선행되어야 하며, 고급육을 생산했을 때 등급에 따른
적정한 차등가격이 형성되도록 여러 가지 대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한우가 국제화시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은 우리국민들의 기호에
알맞은 고품질의 한우쇠고기를 보다 낮은 가격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생산비를 대폭
절감시키는 길 뿐이다. 한우 생산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가장 크게
떨어뜨리는 송아지 생산비를 인하하기 위하여 번식농가 다두사육을 유도하고,
생산비중 밑소 구입비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비의 인하를 위해서는
당장 가시적 효과를 볼 수 있는 배합사료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이다. 그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력비 절감을 위해서는 다두사육과 축사시설 개선 및 시설
자동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축사시설 개선과 시설자동화는 가족노동의 효율적
이용과 작업환경 개선에 기여하게 될 것이므로 이에 소요되는 자금에 대한 유리한
조건의 정부자금 확충이 필요하다.
(6) 한우의 산지 유통의 문제점으로 ① 양축가들이 시세에 대한 정보가 어둡다는 점
② 가축의 매매에 있어서는 주로 목축에 의하여 육량과 육질을 평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판매자와 구입자의 평가 차이 ③ 영세한 가축시장으로서는 근대적인
거래제도 정착하기 어려운 점 ④ 특히, 농번기 등 바쁜 시기에 일손 부족으로
양축가들이 직접 가축시장 출하를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대두되어 왔다.
산지 유통 개선대책으로 ① 가축시장을 통폐합 정비하여 근대적인 거래제도가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의 조성이다. 장당 거래규모를 늘려 경매방식 도입을 위한 시설투자를
가능하게 하고, 시장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② 양축가에게 도매가격 및 인근
가축시장의 시세에 관한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하여 우상인에게 문전판매하더라도
손해보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③ 가축시장의 경매방식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경매사 및 경매보조원의 교육을 강화하여 인적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구입상인들 측에서 담합이 일어나지 않도록 단속이 필요하다. ④ 축협의 계통출하를
보다 활성화시켜 농민들의 직접출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의 가축시장 정비 및 운영 개선방향을 보면 가축시장을 산지 생축
유통의 거점으로 정비육성하여 농가의 이용도 증대 및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목표로
하고있다.
(7) 청부는 1997년까지의 19개 도매시장 설치, 5개 부분육 가공공장 설치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기존의 가동률이 매우 낮아 165 개소의 도축능력을 감안하면 앞으로
도축시설 유휴화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① 각 도단위로
3∼4 개소의 산지 식육센타로 도축장 통합, ② 도매시장은 상장·경매, 상대매매(수입
포장육, 국내산 부분육, 부산물 등), ③ 소비자 도매시장의 도축 및 등급 기능이 산지
식육센타나 도축장으로 이관, ④ 도축장에서 반출되는 모든 축산물에 상품명, 도축장
고유번호, 품질, 가공일 등의 표시 의무화이다.
(8) 도매시장의 문제점으로 ① 도매시장에 출하두수 감소로 운영난과 불공정거래
가능성, ② 육류의 도체등급제의 미정착, ③ 도매시장에서 육류 취급시 비위생적인
점, ③ 도심지 도매시장에서의 도축으로 인한 폐수, 악취 등 공해문제 대두이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① 도매시장 경유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도매시장시설 및 중매인 수의 증대, 그리고 계통출하자금 지원 ② 육류 등급제의
정착을 위한 포상금제의 확대 실시 ③ 도축장에서부터 소비자까지 육류가 냉장상태로
유통될 수 있는 냉장시설 확층에 대한 지원이다. 또한 최근 한우 고급화사업과
관련하여 한우 중심 유통 개선방안으로 축협 공판장을 한우 전용 도축장으로
육성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를 계기로 경매방법의 개선에 따른 시설
확층 및 현대화, 시범도축 및 도매시장으로서의 육성이 바람직하다.
(9) 축협중앙회의 축산물 시범판매장을 비롯해 생산자단체와 개인업체의 한우고기
판매업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식육매장의 전문화, 현대화, 브랜드화 등의
움직임이 본격화되어가고 있다. 근년 축협의 축산물 종합판매장이 개설되면서
한우고기를 중심으로 육류 소매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현재 축협의 종합판매장과
기타 전문판매장의 수가 전체 소매점의 1%에도 해당되지 않으며, 더욱이 대도시의
판매장 수는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이들의 소매유통에서의 큰 역할을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축협의 종합판매장과 금년부터정부 지원하에 개설되기
시작한 한우고기 전문판매장의 수를 계속 늘려나가도록 정부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축산물 종합판매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① 전문인력의 확보, ②
체계적인 마케팅 교육, ③ 종사직원에 대한 보수 등 인센티브제도가 필요하다.
(10) 축협의 서울시내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축협중앙회 지하, 서초동, 상계동 소재)을
중심으로 소비형태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1993.6월 조사, 응답자 329명).
(가) 주거형태와 소득별 분포를 보면 응답자의 73.2%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20.1%가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특히 서초와
상계는 아파트의 거주 비율이 비교적 높계 나타났고, 시범판매장 이용자는 인근
주민들이었다. 응답자 가족의 월평균 수입을 보면 100∼200만원이 58.9%, 200만원
이상이 22.5%로 나타나, 비교적 소득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이 시범판매장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앞으로 시범판매장 설치는 인근 고소득층을 겨냥하여 입지하여야
할 것이다.
(나)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을 처음 방문하면서 느낀 점에 대한 답변으로 기존의 일반
정육점과는 다르게 인테리어나 공간 확보에 있어서 쇼핑하기에 분위기가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앞으로 한우시범판매장을 좋은 쇼핑분위기를 살리기
위하여 시설 고급화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다.
(다)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는 「믿을 수있는 품질의
한우고기를 구입할 수 있어서」가 85.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원하는 부위를
마음대로 살 수 있어서」가 11.2%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부정육 유통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등급별·부위별을 차등하여 판매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라)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에서 월평균 한우고기 구입횟수는 「4회 정도」가 23.2%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2회 정도」가 22.3%, 「3회 정도」가 19.4%로 나타났다.
여기서 월평균 「5회 이상」 구입가구의 비중을 보면 70만원 미만이 16.6%,
70∼100만원이 15.0%, 100∼150만원이 26.1%, 150∼200만원이 28.2%, 200∼300만원이
42.9%, 300만원 이상이 28.8%로 나타나 소득이 높은 가구일수록 한우고기의 구입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마) 육류 도체등급제도에 대하여서는 응답자의 93.5%가 알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시범판매장에서 육류 등급구분 판매에 의하여 고기를 사본 경험을
통하여 육류 등급제를 알고 있었다. 따라서 육류 도체등급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서는
시범판매장 등에서 인위적으로 선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육류 도체등급제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306명 중에서 현행의 등급제가 「적당하다」는 의견이 56.1%이고,「등급을 더욱
세분화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24.9%, 「현행의 등급제도가 복잡하다」는 의견이
17.7%fh 나타났다.
(바) 한우고기 시범판매장에 대한 소감은 52.0%가 「품질을 믿을 수 있어 앞으로도
계속 이용하겠다」라고 대답했고, 45.3%가 「축협매장이 좀 더 생겨 편리하게
구입했으면 한다」고 응답하였다. 즉, 소비자들이 축협의 시범판매장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한우고기를 믿고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양질의
한우고기를 살 수 있는 시범판매장이 여러 곳에 설치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 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한 물음에 51.2%가 「보통이다」라고 대답했고, 40.9%는
「좋은 편이다」, 그리고 7.9%의 소수가 「불친절하다」라고 응답하였다. 이는
응답자의 59.1%가 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판매장 직원의 서비스 향상과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소위 유명백화점의
서비스와 같은또는 그 이상의 만족을 줄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
(아) 또한 일괄구매(one stop shopping)을 위해 한우고기와 관련된 양념류와 채소
그리고 주류 등의 판매가 이루어지길 희망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그리고 판매시간에
대해서는 오전·오후의 개점시간 연장과 휴일에도 개점을 희망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자) 한우고기 구입시 「가장 자주 구입하는 부위」는 등심, 안심, 양지, 사태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맛이 좋다고 느끼는 부위」는 안심, 등심, 갈비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자주 구입하는 부위」중 안심과 등심은 소득이 높을수록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젊은층일수록 갈비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맛이
좋다고 느끼는 부위」는 소득과 관계없이 안심과 등심이 비슷한 비중으로 선호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로 비교해 보면 갈비는 29세 이하 젊은층의 비중이
3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국거리용도로 쓰이는 양지의 경우는 50세
이상이 27.3%였다.
(차) 현재 브랜드화를 시도하고 있는 농가들은 송아지 생산에서 비육 판매까지 일관된
생산 판매체계에 의하지 않고 브랜드화 주체가 자기 생산분과 가축시장 등에서 매입한
소까지 자가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판매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내실있는 브랜드화사업으로 한우고기 고급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한우
개량단지를 권역화하여 우량 송아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기지화하고, 가축 개량 및
사양 관리기술의 집중 지원으로 도축용 소를 확대 공급할수 있도록 하여 개량단지와
연계된 독자적인 브랜드화를 유도하여야할 것이다.
쇠고기 유통의 핵심적 과제는 한우고기 유통 중심으로 유통체계가 개선되어 수입
쇠고기가 한우고기로 둔갑하는 사례를 원천적으로 막아야 하며, 고품질의 고급
한우고기가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유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고품질의 한우고기 생산과 연계한 유통체계 개선으로 축협 등 생산자단체 중심의
한우고기 전문판매점의 내실화 및 확대 설치가 요구된다. 생산자단체의 독자적인
유통체계 구축과 함께 생산자단체와 대형유통업체와의 연계 또한 중요하다. 축협등
생산자단체 들은 축협 시범판매장 중심으로 조사된 소비자 반응 조사에서 나타난
한우고기 구매형태를 최대한 감안하여 한우 전문판매장의 입지, 시설 고급화, 고객
관리를 위한 여러가지 서비스 제공 등 소매단계까지의 철저한 유통관리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정부는 브랜드화를 시도하고 있는 생산자단체, 대형목장. 또는
양축가협업체 등의 대량소비지 판매장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유통단계의 축소로 인한
비용절감효과 및 유통 부조리의 자구적 제거, 소비자 신뢰 구축과 소비 확대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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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유형
- KREI 보고서
-
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1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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