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화훼단지 조성 및 관리운영방안 연구

영문 제목
A study on the formulation and operation of a horticultural complex in Goyang
저자
전창곤조명기김경필김원태
출판년도
2002-09
목차
목 차
연구결과 요약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목적3
3. 주요
연구내용3
4. 기대효과4
제2장 고양시 화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화훼산업 현황
가. 화훼류 생산 및 소비현황
5
나. 화훼류 수·출입 현황7
다. 화훼류 유통실태8
라. 화훼류 수급 전망9
2. 고양시 화훼산업 현황 및 문제점 분석
가. 화훼류 생산 및
소비현황14
나. 화훼류 유통실태16
3. 고양시 화훼류의 수출현황 및 문제점
가.
수출실적18
나. 유통실태와 문제점19
제3장 화훼단지 기능 및 사업
1. 화훼단지 조성·운영계획 기본 방향20
2. 화훼단지의 중심기능 및
사업21
가. 기본컨셉 및 주요 기능 21
나. 화훼단지의
핵심기능22
다. 공적 및 보조적 기능24
라. 화훼단지
사업부문26
제4장 화훼단지 품목 및 배치계획
1. 화훼단지 입주품목
가. 입주품목 선정 기준
30
나. 입주품목 선정 32
2. 입주경영체의
적정규모
가. 입주농가의 적정규모 설정 기준33
나. 입주농가의 적정
경영규모 설정35
3. 품목별 적정면적과 배치계획
가. 적정 입주농가
수36
나. 품목별 적정 입주농가수 및 경영규모37
4. 품목별 단지 입주계획 및
배치
가. 품목별 단지 입주계획38
나. 단지별 토지이용계획39
다.
연관시설 배치계획과 한계39
라. 육종연구시설의 입주 및 관리방안42
제5장 화훼단지 입주 및 경영계획
1. 입주 경영체 선정
가. 입주경영체(농가) 선정원칙 및
방법45
나. 입주농가의 조직화 방향과 형태48
2. 농가 입주방법(임대 및 분양추진)
가. 농가
입주형태50
나. 입주농가 재배시설 57
3. 화훼단지 관리방안
가. 화훼단지
관리방안59
나. 재배기술 및 상담실 운영62
다. 기존시설물
처리방안62
4. 화훼단지 마케팅 전략
가. 화훼단지 마케팅전략
방향63
나. 목표시장 전략65
다. 마케팅 전략67
라.
화훼단지 및 상품인지도 제고전략68
마. 품목별 고품질 상품화 방향69
5. 화훼류 수출증대 방향
가. 대중국
대응방향77
나. 대일본 대응방향79
제6장 고양 화훼단지 경제성 분석
1. 분석목적 및 분석방법82
2. 분석의 기본
가정84
3. 분석결과85
제7장 화훼단지 수요자 조사분석
1. 조사개요88
2. 조사대상 농가현황89
3.
고양 화훼단지 조성사업 관련 조사분석104
4. 기타 의견118
제8장 주요 품목별 국내외 동향
1. 한국 화훼산업의 특징과 장단점
가. 화훼생산의
특징120
나. 화훼산업의 강점과 약점122
2. 국화
가. 국내동향125
나.
일본130
다. 네덜란드134
3. 선인장
가. 국내동향136
나.
일본139
다. 중국143
라. 네덜란드149
4. 양란
가. 국내동향153
나.
중국158
다. 대만165
5. 장 미
가. 국내동향166
나. 일
본171
다. 네덜란드179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3383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