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제 1 장 서 론1. 연구의 배경32.여성농업인의 현실 문제와 사회교육의 필요성 53. 연구의 목적104. 연구 내용105.연구 방법12제 2 장 전문인력화 정책과 연구 동향1. 여성농업인의 전문인력화를위한 정책 동향173. 여성농업인력의 전문인력화에 관한 연구 동향23제 3 장 여성농업인 사회교육 기관 실태1. 교육 기관현황312. 교육 과정 및 교육 방법383. 여성농업인 사회교육 기관의 특성과문제점61제 4 장 여성농업인 교육 만족도와 교육 수요1. 조사개요692. 조사 결과74제 5 장 전문인력화의 정의와 교육 목표1. 전문인력화의 정의와정책 목표972. 여성농업인 전문인력화를 위한 교육 목표1043. 교육 대상과 교육인력111제 6 장 전문인력화를 위한 사회교육 체계화 방안1. 기본방향1172. 전문인력화를 위한 사회 교육 방식의 전환1203. 교육 기관 관리의시스템화1344. 중앙단위 여성농업인 전문 교육관리기구 설립142제 7 장 요약 및 결론151참고문헌164부록 Ⅰ. 전문인력화 교육을 위한 표준 교과목 예시171부록 Ⅱ. 여성농업인 교육 교재분석189부록 Ⅲ. 지역 농협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213부록 Ⅳ. 생활과학기술교육 프로그램사례220부록 Ⅴ. 조사표222농업종사자의 50.7%에 달하는 여성농업인에게 전문직업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여성농업인들의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전문분야에서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것은 WTO 시대에 우리나라의 농업경쟁력을 강화함은 물론 여성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