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류의 시장 유통체계 개선 방향

영문 제목
Improvement of the Marketing System for Flowers
저자
성배영조명기
출판년도
1992-12
목차
1. 연구목적 암으로 수출유망품목으로 대두되고 있는 화훼류에 대한유통단계별시장구조와 지역별 유통실태 등을 종합적으로분석·검토함으로써 UR 협상 타결 이후의 농산물 시장 개방 확대에대응한 효율적인 시장유통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2.연구내용 가. 대상품목 절화류, 익화류, 기타 품목 나.연구내용 (1) 화훼류 유통구조의 특성 ○ 상품적 특성 ○ 시장구조적 특생 (2) 수급 및 유통조직 ○ 수급 전망 - 생산량·유통량·수출입동향 - 수급 전망 ○ 유통조직 - 가격 분석 - 유통경로 - 유통마진 (3) 산지 유통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 생산자 유통활동 ○ 생산자단체의 유통 참여 ○ 산지직(공)판장의 유통 현황 (4) 소비지 유통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 소비지 직(공)판장의 유통현황 ○ 유사도매시장의 유통활동 ○ 소매상인의 상활동 (5) 유통조성 기능 ○ 유통정보 ○ 표준·규격화 ○ 수송·보관 ○ 홍보·교육 (6) 화훼류 시장유통체계의 개선방향 ○ 산지유통체계의 강화 ○ 소비지 시장유통체계의 정비 ○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유통전략 ○ 국내 수요의 확대 방안다.연구방법 ○ 기존 연구자료 및 문헌들을 종합정리 ○ 통계자료를 이용 수급·가격 등 분석 ○ 현지조사를 통한 시장 및 상활동 분석 ○ 문제점 도출 및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 제시 3. 연구결과의 활용 화훼류 유통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화훼산업육성에 기여함.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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