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유통과 소비행태 분석

영문 제목
An Analysis on Beef Marketing and Consumption Pattern after the Tariffication in 2001
저자
정민국최정섭전상곤유철호허덕
출판년도
2002-12
목차
제1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목적12. 선행연구 검토23.연구의 범위와 분석방법44. 보고서의구성5제2장 쇠고기 수급 현황과 전망1.수급현황62.수급전망8제3장 쇠고기 유통실태 분석1. 한우고기 유통 현황과문제점122. 수입쇠고기 유통 현황과 전망19제4장 도소매업체의 쇠고기 구입 및 판매행태 분석1. 쇠고기 구입실태312.쇠고기 판매 실태353. 쇠고기 구매 행태 및 관련 제도 39제5장 소비자의 쇠고기 소비 행태 및 선호 분석1. 쇠고기 구매 패턴 및선호도412. 소비자의 한우고기 가격에 대한 평가 및 지불의향 수준443. 수입쇠고기에 대한 선호 분석 및홍보효과484. 외식 시 쇠고기 소비 행태515. 소비자의 쇠고기 구매의향 및 관련 제도 평가53제6장 분석결과의 함의1. 생산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확대562. 한우고기의 안전성 제고와 관련 정보 제공 강화573. 한우고기에 대한 홍보활동강화584. 수입쇠고기와 육우고기의 한우고기로의 부정 유통 차단595. 쇠고기 유통 및 소비 관련 데이터의정비와 확대59제7장 요약 및 결론62부 록부록 1. KREI-ASMO 한육우모형70부록 2.LPC 운영자금 부담 사례 및 축산물 거래 사이트79부록 3. 소비자 조사결과80부록 4. 도소매업체의쇠고기 구입 및 판매 실태 조사표85부록 5. 쇠고기 소비 실태 조사표93ABSTRACT105참고문헌107요 약2001년 쇠고기 총공급량은 40만 2천톤이었다. 1998년 이후 국내산 소비량은 감소하고, 수입쇠고기 소비량은증가하여 쇠고기 자급률은 계속 낮아졌다. 국내 쇠고기 생산은 2003년 이후 사육두수와 출하두수가 증가하면서 함께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한우 및 한우고기 유통물량 중 수집반출상을 경유하는 비중은 68∼80%이며 수집반출상 경유 물량 중 절반 정도는도매상으로 유통된다. 쇠고기 수입은 2001년에 자유화되어 수급조절용 쇠고기가 없어지고, 회원사 및 도소매업체가 직접 수입하는 경로가형성되었으며, 2001년부터 외국인 육류도매업이 허용되었다. 미국과 호주산 쇠고기가 수입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수입자유화 이후 동시매매입찰(SBS)업체 수는 줄고, LG상사 등 대기업이 수입시장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회원사가쇠고기를 직접 수입함에 따라 SBS 업체의 수입물량은 감소하였다. 2001년도 수입물량 중 SBS업체를 통한 수입 비중은 27.4%로2000년도 66%에 비하여 크게 감소하였다.도소매업체는 한우고기를 주로 산지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물류센터나 도매시장을 통하여 구입한다. 쇠고기를 구입할 때한우고기는 육질등급과 신선도·안전성을, 미국산 쇠고기는 육질등급과 고기의 안전성을, 호주산 쇠고기는 고기의 신선도·안전성을 주로 고려하고 있다.도소매업체가 선호하는 수입쇠고기는 미국산이다.쇠고기 공급조건 평가에서 위생관리·안전성 측면에서 한우고기는 미국산과 비슷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광고와판매촉진활동 지원에서 한우고기는 미국산과 호주산에 크게 떨어진다.2001년 이후 도소매업체의 대부분(52.8%)은 한우고기 취급물량을 줄였지만 브랜드 한우고기 취급물량은증가시켰다. 수입쇠고기는 냉장육은 증가한 반면 냉동육은 감소 또는 현재 수준 유지가 대부분이다. 앞으로 브랜드 한우고기와 수입냉장육 취급비중을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소비자조사결과, 주부들은 주로 한우고기를 600g 단위로 한 달에 1회내지 2회 구입한다. 구입한한우고기는 대부분 냉장육이고, 포장되지 않은 한우고기를 더 선호한다. 냉장 한우고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고기가 신선하고 맛이 좋기 때문이며,포장되지 않은 고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신선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수입쇠고기는 600g단위로 월 1회 내지 2회 구입하는데, 대부분 냉동육이다. 냉장 수입쇠고기를 구입한 소비자 중절반은 다시 냉장 수입쇠고기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 소비자는 수입쇠고기 구입시 포장된 고기를 선호하는데 제조일과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있고위생적이기 때문 또는 원하는 부위를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수입쇠고기 600당 등심가격 10,000원, 갈비가격 5,000원으로 가정하였을 때 한우고기에 대한 최대 지불의향은1등급 등심 17,863원(1.8배), 2등급 15,175(1.5배), 3등급 13,188원이며, 한우갈비는 9,272원(1.8배)이다.소비자는 쇠고기의 품질과 안전성을 매우 중요시하지만 한우고기에 대한 지불의향이 실제가격보다 크게 낮다. 이는한우고기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불만족을 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우고기가 일정 수준 소비될 수 있기 위해서는 첫째, 고급육 생산이증가하고 생산비의 절감이 필요하다. 둘째, 한우고기의 안전성이 제고되고 관련 정보의 제공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한우고기에 대한 홍보활동이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수입쇠고기와 육우고기의 한우고기로의 부정 유통을 차단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쇠고기 유통 및 소비 관련 데이터를정비하고 확대해야 한다.
The method of importing beef and domesticconsumers` behavior has changed after the liberalization of Korean beef market.As the result of the Uruguay Round agricultural agreements, Korean beef marketis liberalized with tariff since January 2001. With the self-sufficiency rate of43 percent in 2001, imported beef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Korean beefmarket. This report documents the survey result of beef marketers and consumers.It is the most recent market report, which summarizes changes of marketparticipants after the beef import liberalization.Total supply of beef in Korea in 2001 was 402 thousand tons. Since1998, the consumption of domestic beef has decreased and imported beefconsumption has been on the rise. As a result, beef self-sufficiency rate hasbeen on a decreasing trend. The number of Hanwoo (Korean beef cattle) isforecasted to increase from 2003 and will reach 1.6 to 1.7 million heads in2012.After the tariffication of beef market, the state-trading has also beenabolished. The end-users are allowed to import beef directly from foreignsuppliers. The U.S. and Australia supply 80 percent of imported beef. Most arefrozen beef. The portion of chilled beef is increasing nowadays. On-linemarketing of imported beef is also increasing.The wholesalers, who also are involved in retail selling, prefer U.S.beef because they think it is fresher and better in the quality control.Wholesalers evaluate Hanwoo beef as good as the U.S. beef in terms of safety.Hanwoo beef, however, is inferior to the U.S. beef in the ability of timelysupply and promotion.Average Korean families purchase beef once or twice a mont. Theprevailing purchasing unit is 600g. They like to buy chilled, unpacked Hanwoobeef. The unpacked beef is regarded as fresher by the consumers. Most householdconsumers responded that Hanwoo beef is expensive relative to its quality.Proportions of consumers who answered to have intentions to purchase theimported beef again were high in consumers with higher ages and moreeducation.We drew several implications from this survey. First, it is vital tocut beef production costs and expand high-quality beef in order to compete withimported beef. Second, it is also important to endeavor to enhance the safety ofbeef. Also consumers demand more information on the quality of beef. Third,promotion activities are very important to maintain Hanwoo beef market power.Forth, it is important to prevent imported beef from being sold as Hanwoo beefat retailers. Finally, we should pay more attention to maintain beef consumptiondata.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4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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