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2008년 국민의식 조사결과

초록

올해 2월 새정부 출범 이후 농업정책에도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한편에서는 농식품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이와 관련한 정책요구도 그 어느때보다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새정부 출범 직전인 지난 1월 한달간 국민을 대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해 정책수립을 지원 바 있다. 이번 조사는 농업·농촌 현안에 대한 여론과 변화된 정책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특히,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 파동과 농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관심 고조, 국제 원유값 급등에 따른 농자재값 상승, 국제 곡물값 폭등 등 지난 3분기 동안 사회적 이슈로 다루어졌던 농업?농촌문제에 대해 농업인과 도시민들의 인식과 의식변화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였다.이를 위해 2008년 9월 5일부터 9월 26일까지 도시민 1,508명과 농업인 2,000명(666건 회수)을 대상으로 도시민은 방문면접을, 농업인은 우편조사를 실시하였다.조사내용은 새정부에 대한 농정 수요, 식품안전, 농촌 생활여건, 농업·농촌 가치 인식과 의식변화 등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