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산지 소값 동향과 쇠고기 가격 전망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에 대한 논의가 다시 시작되자 한우농가들이 장래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2008년 2월부터 한우 산지가격은 하락세를 보여왔다. 이후 2008년 4월 미국산 쇠고기 단계적 수입 확대안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진 후 광우병 논란이 촉발되어 7월까지 이어지면서 한우고기를 포함한 쇠고기 수요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그뒤 한우 산지가격은 2008년 8월까지 하락세를 보인 뒤, 9월부터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금년들어 1분기에는 완만한 가격 흐름을 보였으나, 5월부터 상승하기 시작하여 6월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한우가격이 작년대비 30%이상 상승하였다. 이러한 가격인상 원인은 추석특수라는 계절적요인 뿐만 아니라 원산지 표시제와 소고기이력추적제 실시 등에 따른 한우 수요가 증가 및 가격 상승 등이라 할 수 있다. 향후 가격전망은 추석을 정점으로 소매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육두수는 전반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