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농림수산분야 IT 전략의
필요성
○
일본 정부는 2000년 11월「고도정보통신 네트워크사회형성 기본법」을 제정, "모든 국민이 IT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사회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농림수산분야에서 IT는 각종 정보에 근거한 기업적 경영 확립, 유통비용 절감, 농산어촌지역 활성화 등 다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다.
식료·농업·농촌기본법의 기본이념을 실현하여, 21세기 농산어촌의 발전기반을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다.
Ⅱ. 21세기 농림수산분야 IT 전략
1. IT 인프라 정비, 정보의
전자화 추진과 활용시스템의 개발·보급, 그리고 농업인 등의 정보활용능력의 향상을 일체적으로 추진
2. IT 활용에 의해 지향해야 할
방향
①
의욕을 가진 농림어업인이 각종 정보를 활용하여, 높은 생산성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적 경영을 전개한다.
②
유통분야에서 물류 합리화를 도모하여, 생산자·소비자 쌍방에게 혜택이 미치고, 또 소비자에게 정확한 상품선택 기회를 증가한다.
③
농산어촌주민이 도시수준의 편의성을 공유하여, 풍요로운 생활을실현한다.
Ⅲ. 중점 정책분야
1. 정보의 전자화 추진과
활용시스템 확충
○
정보의 전자화 추진과 활용시스템 확충 등 공통기반을 중점적으로 개발·보급한다.
⑴ 기업적
경영지원
○
농업인 등이 각종 정보의 신속·정확한 입수, 地産地消 시스템의 구축, 전자직거래, 정밀농업 등을 추진한다.
⑵ 전자상거래 추진과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 확충
○
신선식료품 등의 유통시스템 개발·실증 등을 통한 유통 합리화,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안심한 정보를 제공한다.
⑶ 농산어촌지역의 편의성
향상
○
원격건강관리시스템 개발·보급, 생활관련 정보의 신속한 입수, 도시와 농촌의 네트워크화 등을 도모한다.
⑷ 자원관리의
고도화
○
농림지 등의 지리정보시스템 등을 정비한다.
2. 농산어촌지역의 IT 인프라 정비
○
민간주도로 정비가 어려운 지역에서 관계 부처와 연계를 도모하면서,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수법에 의하여 IT 인프라를 정비한다.
3. 정보의 활용능력
향상
○
인정농업자 등에 대한 고도의 정보처리능력(경영분석 등)의 습득 지원 및 지속적인 지원체제 구축, IT 지도인력 확보·육성, 고령자 배려 등을
추진한다.
자료:http://www.maff.go.jp에서
(이동필
ldphil@krei.re.kr 지식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