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축산물의 수급동향 및 전망 (2008.5)

2008년 옥수수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8% 감소하였는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에탄올의 주요 원료가 옥수수인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재배면적 감소는 사료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사료비용 상승에 따른 부담증가로 사육장에서 송아지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2008년 쇠고기 생산량 역시 사료비 상승에 따른 암소도축 증가로 전년보다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료비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원유 생산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 젖소 사육두수 감소에도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제품 수출 증가로 인해 2008년 치즈와 버터 가격은 강세를 보일 것이며, 치즈 생산능력의 한계와 치즈 생산 비용으로 인해 원유는 버터, 분유로 가공되는 양이 많아질 것이다. 높은 사료비로 인해 양돈 농가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적자누적으로 농가에서는 모돈수를 줄이고 있으며, 2009년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2008년 1분기 닭고기 생산량은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했고 수출량은 전년보다 18% 증가했다.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수입국 수요 증가와 달러화 약세로 미국산 닭고기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산란용 마리수는 전년보다 2.2% 감소하였으나, 산란율이 향상되어 2008년 1분기 계란 생산량은 전년 동기보다 1% 감소하는데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