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포니카 쌀 산업

초록

일본은 한국과 더불어 자포니카 쌀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쌀 재배농가수가 많고, 쌀의 농업 조수익이 다른 품목에 비해 높아서 쌀 산업은 일본의 농업과 농정에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여 왔다. 2006년도 일본에서 벼농사가 농업 조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7%이다.2차 세계대전 이후 식량 부족에 시달리던 일본은 식량관리법 제정을 통해 쌀 생산을 국가가 직접 관리하였다. 1960년대 종자개량으로 단수가 늘어나면서 식량 부족은 해결되었으나 만성적인 쌀의 과잉공급이 새로운 문제로 부각되었다. 벼의 재배면적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데, 농업구조 변화와 농가의 재배면적을 제한하는 생산조정정책이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단수는 생산기술의 진보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 쌀 공급이 과잉으로 돌아선 후 재고관리는 쌀 농정핵심으로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