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농장-학교(FTS) 연결 프로그램 연구

초록

비교적 일찍부터 학교급식을 실시해온 미국에서 지역 농장과 학교를 연결시킨 FTS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제약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미국에서 단기간에 걸쳐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이 빠르게 정착되고 확산되는 데는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지원 그리고 대학연구소 및 민간단체의 참여가 작용했다. 미국정부나 주정부는 WTO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의 규정에 관계없이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학교 급식을 지원?장려하고 있다. FTS 프로그램은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아동들의 건강과 영양 개선은 물론, 지역농산물 소비 증대로 지역농업과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과 관련하여 이러한 급식의 단기적 효과 못지않게 장기적 효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의 단기적 효과가 급식자의 건강과 영양개선, 지역농산물 소비증대 등이라면, 장기적 효과는 급식이용자가 지역농업과 먹거리에 관심을 갖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좋은 먹거리의 공급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관여한다는 점이다. 즉 급식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한 생활에 기여하는 음식시민(food citizen)이 양성된다(Wilkins, 2005).우리나라 농업을 지키고, 또 전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에 걸쳐, 그리고 학교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회사, 관공서 등에서도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이 실효를 거두려면, 각종 급식에 지역농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미국 FTS 프로그램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지원 그리고 대학연구소 및 민간단체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우리나라는 지역농산물의 생산과 공급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농민들이 비교적 소규모 영농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보장될 경우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농산물의 공급이 가능하다. 또 농가와 학교까지의 거리도 비교적 짧아 수송이 용이하다. 이러한 유리한 여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급식은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보다 큰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research introduces the reality of Farm to School (FTS) programs of the U.S. and offers some guidance, from which some applications can be employed in Korea’s school lunch programs. In the FTS programs, schools use local agricultural products for school food in an aim to provide farmers with the opportunity to market the products and students with the opportunity to consume fresh and nutritious food. The FTS programs, which connect the local farms with schools, are spreading at a rapid pace in the U.S. despite their limiting factors. Unlike the conventional school food programs, the FTS programs that use local food not only promote local farming but also help to increase the income of local farmers by promoting the consumption of local agricultural products. Furthermore, they contribute to children’s health and nutrition. The FTS programs are actively involved in food education as well. This research shows that the importance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supports, the need for participation of NGOs and universities, and an answer to the limiting factors borne in schools and farmers. The FTS programs can be used as guiding rules that are adoptable when schools use local food in Korea.

주제어

농장-학교; 세계식량체계; 지역식량체계; 가족농; 푸드달러; farm to school; global food system; local food system; family farm; food dol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