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청년 농업인 현안과 대응

초록

유럽 청년 농업인들은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이는 농촌인구 감소, 농촌지역의 쇠퇴 등의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이에 수많은 연구들이 청년 농업인들에게 영향을 주는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다.아래에 제시된 프로그램은 청년 농업인 지원과 관련하여 유럽 각국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들이다. 정착 보조 프로그램은 청년 농업인들의 유입을 촉진하고, 청년 농업인들이 농촌에 처음 정착할 때 지원하는 것이다. 조기 은퇴 프로그램은 은퇴가 10년이 남지 않은 농업인들의 조기 은퇴를 지원하고, 청년 농업인에게 농장 이양을 촉진시키기 위한 EU차원의 재정지원 프로그램이다. EU 차원의 공동농업정책은 청년 농업인들에 대한 권리를 전적으로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다만 회원국들에게 따라야 할 지침을 정해주고 있다. EU 회원국들은 국가별로 농장 구입 또는 정착 지원을 받기 위해서 의무적인 훈련을 받도록 하고 있다.